인공지능 알고리즘과 뇌를 모방하는 HW 프레임워크 단기강좌
한국과학기술회관 중회의실2 (강남 소재)   /   2016년 07월 19일

초대의 글

  대한전자공학회에서는 최근 인공지능의 대한 뜨거운 관심을 반영하여 “인공지능 알고리즘과 뇌를 모방하는 HW”를 주제로 단기 강좌를 개최합니다.
 
 인간의 뇌는 우주상에 존재하는 가장 복잡한 시스템으로 알려져 있으며 아직까지도 우리가 풀지 못하는 수많은 미스테리를 간직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인간의 뇌는860 억개의 뇌세포(neuron)와 이를 상호간에 연결해주는 1000조 개의 시냅스 연결(synapse wiring) 로 이루어져 있으며 현존하는 가장 빠른 supercomputer 보다 50만배 적은 파워로30배 빠른 계산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인간 두뇌의 이러한 놀라운 능력을 이해하고 활용하기 위해 과학과 공학 여러 분야에서 수 많은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여러 가지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인공지능 알고리즘과 계산 시스템이 인간 뇌의 성능을 구현하기엔 앞으로 풀어 나가야 할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남아있으며 이를 근본적으로 극복하기 위해 여러 선진국과 그 연합에서는 거대 프로젝트들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프로젝트 중의 하나로 현재 유럽(EU)에서 2023년까지 인간의 뇌를 슈퍼컴퓨터 상에서 모방하는 Human Brain Project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보다 더 효율적인 정보 처리가 필요하며 이러한 새로운 연구 및 개발 흐름에 발맞춰 기존의 Von Neumann 적인 시스템에서 탈피하여 고신경생물학적 뇌 구조 아키텍쳐를 모방하는 알고리즘 및 hardware를 개발 설계 할 수 있도록 다학제간 그리고 학연 및 기업간 공동노력이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이번 단기강좌에서 국내외 뇌 관련 software/hardware 전문가들을 모시고 뇌에 관한 이해, 뇌를 모방하는 알고리즘, GPU와 하드웨어 가속기를 이용한 머신 러닝 가속, 그리고 neuromorphic computing을 위한 hardware 설계 기술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인공지능의 구현을 위해서는 하드웨어 프레임워크가 반드시 필요하며, 이번 인공지능을 위한 회로 기술의 강의를 통하여 인공지능을 구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인공지능을 실행하고자 하는 전문가 여러 분들께 꼭 필요한 지식을 전달하겠다는 자부심으로 여러분을 정중히 초대합니다. 이번 단기강좌에 참석하시고 발표하시는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단기강좌를 통하여 알찬 성과를 거두시길 기원합니다.
 
대한전자공학회 회장 구용서
대한전자공학회 사업위원장 유창동, 박종일, 범진욱

강좌 프로그램 위원장  유창동
 

ALL CONTENTS COPYRIGHT 2015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AND INFORMATION ENGINEERS
사업자등록번호:220-82-01685 (우) 135-703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7길 22 (역삼동, 과학기술회관) 신관 907호
(사)대한전자공학회 대표: 구용서 / 전화: (02) 553-0255~7 FAX: (02) 552-6093 / E-mail: ieie@theieie.org